암환자를 위한 식이요법! 암세포 막는 점액음식 미역귀의 효능과 먹는법 [암세포 자살 유도 성분 '후코이단']

Posted by HAPPYJINI
2018.11.21 02:38 Jin's Health


암세포 막는 점액음식 미역귀를 아시나요?


흔히들 미역은 많이들 섭취하지만 미역귀라는 이름은 조금 생소할 수도 있습니다.

미역귀는 미역의 포자가 방출되는 생식기관으로 점액질이 많이 분비되는 기관으로 뜨거운 햇볕, 파도 등 외부환경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스스로가 미끌미끌한 점액 물질을 만들어냅니다. 

미역귀에서 방출되는 점액질에는 항암물질인 후코이단 (Fucoidan)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동안 외면됐던 미역귀는 이런 효능이 알려지면서 현대 암 예방 식품으로 많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암환자를 위한 식이요법! 암세포 막는 점액음식 미역귀의 효능과 먹는법 [암세포 자살 유도 성분 '후코이단']1





미역귀의 후코이단 성분 효능


1. 항암 작용 및 면역력 강화

암세포의 자살을 유도, 암의 혈관 확장을 억제하고 암세포 전이를 방지, 면역 증강 기능이 있어 우리 몸의 암 대응력을 높여줍니다.

더불어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을 줄여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아쉽게도 미역귀에 후코이단 성분이 함유되어 있긴 하지만 그 양이 너무 적습니다. 평균적으로 1% 후코이단을 함유하고 있어서 후코이단 1g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미역귀 100g을 섭취해야 합니다. 미역귀 100g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대략 미역국으로 50인분을 섭취해야 가능합니다. 

건강을 위해 미리 챙겨 섭취하는 것이라면 매일 미역귀가 들어간 미역국 50인분은 못먹더래도.. 일상생활에서 조리하여 음식으로 꾸준히 소량이라도 섭취해도 좋겠지만 암환자의 경우는 현저하게 부족한 양입니다. 

보통 암 환자를 위한 식이요법으로는 후코이단 4g을 섭취해야 하는데 미역귀로 환산하면 400g 즉 미역국 200인분을 섭취해야 필요한 후코이단 성분을 섭취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미역귀의 식품 섭취보다는 후코이단 추출물이 농축되어 있는 건강 보조식품을 섭취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2. 천연 진정제

미역귀의 효능으로 암 예방 뿐만 아니라 마그네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어지럼증에 도움을 주며 흥분된 신경을 가라앉히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천연 진정제의 효능이 있습니다. 그러나 마그네슘은 식품으로 섭취했을 때 흡수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비타민 D와 합쳐서 섭취해야 합니다.  비타민 D는 지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미역귀를 올리브 오일과 버섯을 함께 볶아서 잡채를 만들어 섭취할 경우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혈관질환 예방 및 빈혈 예방

미역귀는 이 밖에서 신경세포 보호, 균형기능 조절 , 스트레스와 어지러움, 불안 증상 완화에도 필요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나트륨 배출을 도와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며 각종 비타민과 요오드는 피를 맑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원화하게 하고 빈혈을 예방합니다.



4. 변비 예방

미역귀는 섬유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장운동을 원화하게 하고 숙변 제거와 변비 예방, 개선합니다. 미역귀의 알긴산 성분이 장 사이에 끼어있는 노폐물을 배출시켜 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5. 성인병 예방

미역귀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춰주기 때문에 고혈압과 당뇨병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 미역귀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아무리 좋은 식품이라도 과다 섭취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미역귀의 경우 깨끗하게 씻지 않고 섭취하게 되면 나트륨을 과다 섭취할 수 있습니다. 미역귀를 손질할 때 끓는 물에 데쳐서 흐르는 물에 여러 번 헹군 후에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미역귀의 점액질을 오래 끓이면 영양 손실이 생길 수 있으므로 가열하지 않고 생으로 먹거나, 살짝 데쳐서 섭취합니다. 

갑상선 질환이 있는 사람은 전문가와 상의 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암환자를 위한 식이요법! 암세포 막는 점액음식 미역귀의 효능과 먹는법 [암세포 자살 유도 성분 '후코이단']2

[이미지 출처 : 엄지의 제왕 캡쳐]





■ 미역귀 먹는법 [미역귀 요리법]


- 미역귀의 알긴산 성분은 식초와 섭취할 경우 체내 흡수율을 높이기 때문에 식초, 초고추장에 살짝 무쳐서 미역귀 초무침으로 섭취하면 좋습니다. 


- 미역보다 국물을 진하게 우려낼 수 있기 때문에 미역국을 할 때 미역귀를 섞어서 요리해도 좋습니다. (미역국, 미역냉국)






- 체내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올리브 오일에 버섯, 미역귀를 볶아서 잡채를 만들어도 좋습니다. 


- 미역귀를 약한 온도에서 기름에 튀겨서 설탕을 뿌려 먹으면 좋습니다. 미역귀 자체가 짭쪼름하기 때문에 소금은 안 해도 됩니다. 금방 탈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건져내야 합니다. 식품건조기가 있다면 현미 찹쌀죽을 발라서 건조시키면 됩니다. 미역귀 튀각(미역귀부각)은 간식으로도 좋고 식품건조기에 말린 미역귀튀각을 갈아서 요리할 때마다 양념 대용으로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육수를 내도 좋고 다른 나물과 함께 데쳐서 무침으로 섭취해도 되고 미역보다 저렴한 미역귀는 다양한 음식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눌러주시는 공감 () 은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으셔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

감사합니다. ^_______^

이 포스트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