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회복, 숙취, 해독에 좋은 버릴게 없는 천연보약 단감의 효능과 부작용 [단감 활용법 ㅣ감꼭지차 효능과 만드는법]

Posted by HAPPYJINI
2018.12.06 07:34 Jin's Health


피로회복, 숙취해소, 해독에 좋은 버릴게 없는 천연보약 단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피로회복, 숙취, 해독에 좋은 버릴게 없는 천연보약 단감의 효능과 부작용 [단감 활용법 ㅣ감꼭지차 효능과 만드는법]3




▶ 단감의 효능


1. 단감은 항암효과가 뛰어나고 레몬보다 1.5배 비타민 C가 풍부해서 감기에도 좋고 단감 반개만 섭취해도 성인이 하루 섭취해야할 비타민 C 일일 권장량을 충족합니다. 감기 빨리 낫는 법으로 감기에 좋은 음식은 단감이 좋습니다. 



2. 단감의 탄닌 성분은 알코올의 흡수를 더디게 하여 위장 속의 열독을 제거하여 숙취 증상 완화에도 효과적이며 해독효과가 있습니다. 



3. 단감에는 니코틴에서 생성되는 발암물질인 '코티닌'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해독효과가 있어서 흡연자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4. 단감은 100g당 44kcal로 칼로리가 낮은 편이여서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좋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배변 활동을 활발하게 해서 장기능 개선, 변비 해소에도 좋습니다. 단감을 많이 먹으면 변비에 걸린다는 속설은 오해입니다. 하지만 홍시, 곶감은 대부분 떪은감 품종으로 만들기 때문에 너무 과다섭취하면 탄닌 성분 때문에 소화불량, 변비 증상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를 요합니다.





5. 단감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어 눈건강에 좋아 눈의 피로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6. 단감은 항산화 작용에도 효과적이여서 혈액 내 베타카로틴, 코엔자임규텐 같은 항산화 물질을 늘리고 백혈구의 DNA 손상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단감의 풍부한 항산화 물질이 체내에서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노화를 예방하고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7. 단감에는 펙틴 성분이 풍부하여 중성지방, 콜레스테롤을 흡착해서 체외로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성인병,고혈압, 동맥경화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피로회복, 숙취, 해독에 좋은 버릴게 없는 천연보약 단감의 효능과 부작용 [단감 활용법 ㅣ감꼭지차 효능과 만드는법]




▶ 감 고르는 법

꼭지가 황색으로 볼록하게 튀어나온 것 일수록 씨가 고르게 박혀 있어 맛이 좋습니다. 껍질에 탄력과 윤기가 있고 표면이 울퉁불퉁하지 않고 색이 짙고 꼭지가 매끈하게 붙어있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일은 7일이 적당합니다.



▶ 단감 보관법

단감은 낮은 온도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아 비닐에 따로 넣어 냉장보관을 하거나 홍시는 아예 냉동보관을 합니다. 떫은 맛을 없애고 싶다면 두꺼운 종이에 싸서 약 10일 정도 놓아두거나 쌀 속에 20일 정도 묻어두면 좋습니다.



▶ 단감 부작용

단감 속 함유된 타닌 성분이 장운동에 효과가 있기는 하지만 수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과다섭취 시에는 장운동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변비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위산분비에도 영향을 주어 소화장애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단감 하루 2개 이상 섭취는 자제하시길 바랍니다.






▶ 단감 먹는법 [활용법]


단감은 생식용으로 주로 섭취하고 샐러드 혹은 익혀서 곶감, 홍시로 섭취하기도 합니다.


- 단감이 물렁해져서 먹기 힘들어지면 감식초를 만들어 섭취해도 좋습니다.


단감을 먹을 때 감꼭지를 버리지 마세요. 감꼭지를 말리면 시체라는 한방약이 됩니다. 감 '시'에 꼭지 '체를 써서 '시체'차로 불리웁니다.

감꼭지는 깨끗이 씻어서 말린 후 따뜻한 물에 우려내서 차로 마시면 기침, 천식, 딸꾹질 등 만성 기관지염에 좋고 역류성식도염을 치료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감꼭지 달인 물은 야뇨증(오줌소태)를 앓고 있는 어린이들에게도 좋습니다.

감꼭지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혈압을 낮추고 활성산소 제거, 체지방 감소에도 좋습니다.




피로회복, 숙취, 해독에 좋은 버릴게 없는 천연보약 단감의 효능과 부작용 [단감 활용법 ㅣ감꼭지차 효능과 만드는법]2 시체차




★ 감꼭지차(시체차) 끓이는 법

감꼭지 말린 것 2~3개 정도에 끓는 물 1잔을 붓고 1~2분 정도 우려낸 후 건더기는 건져내고 꿀을 타서 마십니다.  물 1리터 기준으로 감꼭지 5~6개를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감꼭지차 섭취 시 주의사항

적은 물에 너무 많이 넣고 달인 감꼭지차를 섭취할 경우 구토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감의 변신

떫은 감을 햇볕에 두어 익으면 홍시가 됩니다. 홍시는 한참 지금이 제철일 때 입니다. 감은 하나이지만 같은 감을 어떻게 이용하느냐에 따라 홍시, 연시, 곶감, 단감으로 즐길 수가 있고 효능 또한 다릅니다.

홍시는 심장, 폐, 동백경화에 좋은 음식입니다. 홍시에는 타닌 성분이 풍부하여 숙취해소 효능이 있고 소화가 잘되는 음식식으로 칼로리가 낮아서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좋지만 부작용으로는 과다섭취시에 변을 딱딱하게 만들어 변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한편 겨울철에 많이 먹는 곶감은 홍시보다 비타민 A가 풍부해서 눈에 좋은 음식입니다. 












눌러주시는 공감 (은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으셔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

감사합니다. ^_______^


이 포스트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네이버
밴드
카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