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살림 9단의 만물상 280회 초간단 일품요리! 명절 후유증 날려줄 15분 초간단 요리!  이보은 표  얼큰하고 시원한 알탕 레시피 만드는 법  2월 8일방송


모든 요리가 15분이면 한그릇 뚝딱! 초간단 15분 일품요리

이보은 요리 연구가 VS 남성렬 셰프의 대결


명절음식 느끼함 씻어줄 살도 안찌는 이보은 표  얼큰하고 시원한 알탕 


살림 9단의 만물상 280회 명절 후유증 날려줄 15분 초간단 일품요리! 이보은 표  얼큰하고 시원한 알탕 레시피 2월 8일 방송





알탕 레시피

재료 : 명태 알, 이리, 밀가루, 새우젓, 무, 양파, 고추, 대파, 쑥갓, 우엉, 고춧가루, 국간장, 다진마늘, 생강즙, 된장, 고추장, 청양고추, 홍고추


1. 물 6컵, 밀가루 2스푼 푼 물에 꽁꽁언 알 250그램 , 이리 250그램을 5분간만 담가주세요

꿀팁 : 깨끗하고 비린내는 싹 잡고 싱싱하게 해동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밀가루의 전분 성분이 알, 이리의 맛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고 이물질을 흡착해서 제거합니다. 


2. 물에 헹궈주세요.




3. 명태 알은 칼집을 살짝 넣어주세요. 이리는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합니다.



살림 9단의 만물상 280회 초간단 일품요리! 명절 후유증 날려줄 15분 초간단 요리!  이보은 표  얼큰하고 시원한 알탕 레시피 만드는 법  2월 8일방송4




4. 손질한 알, 이리에 새우젓 1.5스푼을 뿌려주세요.

보들보들 쫄깃! 부드러운 알의 식감을 최대로 살리는 특급 비법 : 새우젓

꿀팁 : 새우젓의 감칠맛 성분이 알, 이리의 단맛을 끌어올려주고, 새우젓이 발효할 때 강력한 소화효소 성분이 생겨 알과 이리의 단백질을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알과 이리에 새우젓을 넣어 마치 비싼 명란젓으로 끓인 듯한 알탕을 즐길 수 있습니다. 


5. 양파는 살짝 굵게, 무는 나박하게, 대파와 고추는 어슷 썰기, 쑥갓 대 부분도 함께 손질해주세요.



살림 9단의 만물상 280회 초간단 일품요리! 명절 후유증 날려줄 15분 초간단 요리!  이보은 표  얼큰하고 시원한 알탕 레시피 만드는 법  2월 8일방송6



6. 우엉 박박 씻어서 어슷하게 썰어 주세요. 

나트륨 배출을 돕는 우엉 하나면 살찔 걱정도 없고, 국물 맛도 깊어져서 육수를 따로 끓일 필요가 없습니다.

꿀팁 : 우엉의 구수한 맛이 알의 달달한 감칠맛과 만나서 국물 맛이 깊어지고 맛있어집니다. 

우리나라의 멸치육수처럼 일본에서는 생선요리에 우엉 육수를 많이 사용하여 깊은 맛과 풍부한 맛을 내줍니다. 


7. 무, 우엉, 물 8컵을 넣고 10분간 끓여주세요. 


8. 알탕 양념장 만들기 [알 250g, 이리 250g 기준] : 고춧가루 2스푼, 국간장 2스푼, 다진마늘 1스푼, 생강즙 1/3스푼, 된장 반 스푼, 고추장 반 스푼을 넣고 섞어주세요. 


9. 끓으면 양념장을 풀어주고 알과 이리, 손질해둔 양파, 대파 넣고 5분간 끓여주세요. 


10. 홍고추, 청양고추, 쑥갓을 넣으면 이보은 표 알탕 완성!


살림 9단의 만물상 280회 초간단 일품요리! 명절 후유증 날려줄 15분 초간단 요리!  이보은 표  얼큰하고 시원한 알탕 레시피 만드는 법  2월 8일방송7



예쁜 꽃이 활짝 핀 느낌!

갓 잡은 명태를 배에서 먹는 느낌!

퍽퍽함 제로! 입안에서 퐁퐁 튀는 알탕~ 딱딱하지 않고 부드럽습니다. 

새우젓 하나로 조미료 없이 감칠맛을 낸 이보은 표 알탕! 15분이면 뚝딱 완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