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만물상 조영신의 봄나물 장아찌와 봄나물만능간장 레시피 - 살림9단의만물상 284회 봄제철밥상 조영신 봄나물고기 vs 유귀열의 알찬 주꾸미 3월 8일



만물상 조영신의 봄나물 장아찌와 봄나물만능간장 레시피 - 살림9단의만물상 284회 봄제철밥상 조영신 봄나물고기 vs 유귀열의 알찬 주꾸미 3월 8일


[이미지 출처 : 살림 9단의 만물상 캡쳐]






1년내내 봄의 향기를 느낄 수 있는 봄나물장아찌!

간장을 끓이지 않아도, 숙성시키지 않아도 바로 먹을 수 있고 오래 보관할 수 있는 초간단 즉석 봄나물 장아찌!!

봄나물 장아찌 하나만 있으면 밥도둑~



조영신의 봄나물 장아찌 레시피


재료 : 취나물, 달래, 방풍나물 (봄나물이면 어떤 것도 OK), 청양고추, 홍고추, 마늘, 올리고당, 꿀, 진간장, 식초, 물



1. 방풍나물, 취나물은 억센 줄기 끝을 자른다.


2. 물 1.5리터에 식초 1스푼을 넣고 방풍나물, 취나물을 살살 흔들어 씻는다.

꿀팁 : 식초의 살균작용으로 신선함을 유지하고 누렇게 변하는 것을 방지한다.


3. 뜨거운물, 찬물을 따로 준비한다.

봄나물에 뜨거운 물을 붓고 20~30초 정도 뒤적이다가 건진 다음 찬물에 헹구고 물기 빼준다.


꿀팁 : 데치지 않아도 되는 비법입니다. 달래처럼 연한 나물은 20초, 취나물은 30초 정도 뒤적인다.


4. 봄나물만능간장 만드는 법 : 진간장 2컵, 물 2컵, 식초 2컵, 꿀 1컵, 올리고당 1컵을 넣는다.


올리고당이 부패를 막고, 꿀을 사용하여 장아찌의 향을 올려준다.


5. 빈통에 물기 뺀 봄나물을 먹기좋게 각각 담근다. (달래는 한번 먹을 양만큼 말아서 넣으면 나중에 먹기 편하다.)




만물상 조영신의 봄나물 장아찌와 봄나물만능간장 레시피 - 살림9단의만물상 284회 봄제철밥상 조영신 봄나물고기 vs 유귀열의 알찬 주꾸미 3월 8일3




6. 간장을 자작할 정도로 붓고 청양고추, 홍고추, 마늘을 넣는다.


7. 바로 먹어도 되고 실온에서 3~4시간 후에 먹으면 더욱 맛있습니다.




만물상 조영신의 봄나물 장아찌와 봄나물만능간장 레시피 - 살림9단의만물상 284회 봄제철밥상 조영신 봄나물고기 vs 유귀열의 알찬 주꾸미 3월 8일2




고기와 함께 먹으면 더 좋은 봄나물 장아찌

제철 봄나물로 즐기는 아삭하고 향긋한 맛!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