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명숙 요리연구가의 코다리조림 & 말린 도토리묵볶음 레시피 (코다리효능 도토리묵효능) 최고의 요리비결 3월 13일 방송


한명숙 요리연구가의 코다리조림 & 말린 도토리묵볶음 레시피 (코다리효능 도토리묵효능) 최고의 요리비결 3월 13일 방송


코다리조림 레시피 

 

재료 : 코다리(420g), 감자(300g), 양파(60g)

 

양념장 재료 : 청양고추(10g), 대파(40g), 간장(4T), 고춧가루(2T), 다진 마늘(1T), 맛술(1T), 후춧가루(약간), 물엿(2T), 설탕(1T), 멸치 밑국물(1½), 참기름(약간)


<코다리조림 만드는법>


1. 코다리(420g)의 지느러미를 제거한 뒤 먹기 좋게 자른다.


2. 감자(300g) 1cm 두께로 도톰하게 썰고 양파(60g)는 채 썬다.


3. 간장(4T), 고춧가루(2T), 맛술(1T), 물엿(2T), 설탕(1T), 다진 마늘(1T), 후춧가루(약간)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냄비에 감자, 멸치 밑국물(1½)을 넣어 중불에 5분 정도 익힌다.


5. 양념장을 절반 올린 뒤 코다리, 남은 양념장, 양파, 청양고추(10g), 대파(40g)를 넣고 뚜껑을 덮어 5분 정도 익힌다.


6. 국물을 끼얹어가며 조리다가 참기름(약간)을 넣는다.


7. 그릇에 담는다.

 




코다리 효능

코다리는 가공 상태에 따라 다양한 이름을 갖는 명태의 한 종류이다.

내장을 뺀 명태를 반건조시킨 것을 코다리라고 하는데 지방 함량이 낮고 식감이 쫄깃하다.

코다리는 지방 함량이 적어 맛이 개운하며 메티오닌과 같은 아미노산 성분이 풍부해 간 보호에 도움이 된다.

또한 지방이 적고 열량이(100g에 108kcal) 낮아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이다.

코다리는 무기질, 칼슘이 풍부해 뼈 건강에 도움이 되고 따뜻한 성질로 수족냉증인 경우에 도움이 된다. 



말린 도토리묵볶음 레시피 

 

재료 : 말린 도토리묵(100g), 불린 표고버섯(20g), 애호박(100g), 당근(50g), 양파(60g)

 

양념 재료 : 굴소스(1T), 간장(½T), 물엿(1T), 다진 마늘(½T), 맛술(qT), 소금(약간), 통깨(약간), 참기름(약간), 식용유(약간)


<말린 도토리묵볶음 만들기> 


1. 애호박(100g)의 씨를 제거한 뒤 채 썬다.


2. 굴소스(1T), 간장(½T), 물엿(1T), 맛술(1T), 다진 마늘(½T)을 섞어 양념을 만든다.


3. 끓는 물에 말린 도토리묵(100g)을 넣고 중불에 5분 정도 삶는다.


4. 팬에 식용유(약간)를 두르고 당근(50g), 불린 표고버섯(20g), 양파(60g), 애호박을 볶다가 소금(약간)을 넣는다.


5. 삶은 도토리묵을 넣어 볶은 뒤 양념, 통깨(약간), 참기름(약간)을 넣고 섞는다.


6. 그릇에 담는다.



도토리묵 효능


도토리묵은 무공해 식품으로 타닌 성분이 풍부해 소화가 잘된다.

또한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한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늘 배가 부글거리고 끓는 사람, 불규칙적으로 또는 식사가 끝나자마자 대변을 보는 사람, 소변을 자주 보는 사람, 몸이 자주 붓는 사람은 도토리묵을 먹으면 좋다고 기록되어 있다.

또한 도토리묵은 심한 설사도 멈춘다고 하였는데 이 또한 타닌 성분 때문이다.

도토리묵은 중금속 해독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으며 장과 위를 튼튼하게 하고 성인병 예방, 피로회복, 숙취회복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

도도리묵은 다이어트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는데 수분함량이 많아 포만감을 주고 반면에 칼로리는 낮고 타닌 성분이 지방흡수를 억제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EBS 최고의 요리비결 한명숙의 육전 & 비빔국수 레시피 만드는법 3월 12일 방송


댓글
댓글쓰기 폼